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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공부일지(2024-08-23)

by immgga 2024. 8. 23.
오늘 공부한 내용 정리(2024년 8월 23일)

 

출처: unsplash.com

 

코드카타 문제풀이

회문인 수(Silver 5, 11068번)

https://rkdrkd-history.tistory.com/214

 

[Kotlin, S5] 백준 11068번 회문인 수

회문인 수(11068번)Silver 5#수학 #브루트포스 알고리즘https://www.acmicpc.net/problem/11068 문제 내용  문제 접근10진수인 숫자를 입력받을 때, 2진법부터 64진법까지 수를 변환할 때, 변환한 수가 팰린드

rkdrkd-history.tistory.com

 

 

CPU(Silver 5, 16506번)

https://rkdrkd-history.tistory.com/215

 

[Kotlin] 백준 16506번 CPU

CPU(16506번)Silver 5#구현 문제 내용  문제 접근위 표를 참고해서 opcode, rD, rA, rB(#C)가 주어질 때, 문제에 정의된 번역 방법으로 어셈블리어를 번역해서 기계어로 출력한다.각 문제에 필요한 조건들

rkdrkd-history.tistory.com

 

 

 

부트캠프 최종 팀 프로젝트

앱 기획과 Git 협업, 최종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팁

팀 역량 파악 및 스코프 정하기

팀원들의 능력치 조사: 각 팀원의 기술 수준과 경험을 빠르게 파악하기.

스코프는 과하지 않게: 욕심을 부리다 보면 프로젝트가 무한하게 확장되게 된다.

최소 기능 제품(MVP)을 목표로 하여,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만 포함하도록 하기.

 

MVP로 시작해 성공적으로 launching 한 앱이 이후 빠르게 확장된 사례가 있기 때문에 일단 MVP로 시작해, 이후 사용자 피드백에 따라 추가 개발하는 게 좋은 전략이다.

 

기술 검토의 중요성

샘플 앱 먼저 만들기: 이 기능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되면 작은 샘플 앱을 만들어 보기. 개발 도중에 기술적 한계를 느끼는 것보다, 미리 검토하고 대비하는 게 백번 낫다.

기술 스택 선택: 다른 팀의 사례를 무작정 따라 하면 큰코다칠 수 있음. 팀원들에 기술 스택에 맞춰서 선택하고, 도입하기 전에 각자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 고려하기.

 

실무에서는 새로운 기술 도입 시 먼저 작은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고, 문제가 없을 때 본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팀원들이 익숙한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프로젝트 성공 확률이 높음.

 

Open API 사용 시 주의사항

응답값 확인: Open API는 마치 맛집 탐방과 같다. 아무리 평이 좋아도 내가 원하는 메뉴가 있는지 확인하기.

먼저 API를 테스트해 실제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지 확인.

요금제 사용 조건: 사용 조건을 꼼꼼히 읽어봐야 한다. 나중에 요금제 문제로 곤란해질 수 있다.

 

한 기업에서 API를 사용하다가 라이선스 위반으로 손해를 본 사례가 있다. 꼭 약관을 확인하고, 필요한 대체 API를 찾기.

 

사용자 분석 및 타깃 설정

타깃 사용자 탐색: 타깃 사용자를 명확히 정의하고, 그들의 니즈 파악.

다운로드 전략: 다운로드를 많이 끌어내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도 필요함. 사전 예약, 소셜 미디어 활용 등 다양한 방법 고려하기.

 

성공한 앱들을 대부분 초기 타깃 사용자를 명확히 정의하고, 그들에게 맞춘 UI/UX를 설계했다. 단순하면서도 유저 친화적인 기능이 성공의 비결이다.

 

앱의 킬러 기능 정의

킬러 기능: 경쟁 앱과 차별화할 수 있는 킬러 기능을 정의한다. 이 기능 하나로 유저들이 몰려온다.

차별화된 설계: 남들이 다 하는 걸 따라 하지 말고, 우리만의 독창적인 접근을 해보기. 우리 앱이 "이 앱은 이런 게 다르네?" 라는 생각이 들도록 만드는 게 중요함.

 

간단한 예로, 카카오톡의 숨김 기능 같은 작은 차별화 포인트가 사용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함을 해결하는 기능을 고민하기.

 

이력서에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 만들기

취업용 포트폴리오로 활용: 기술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문제 해결 능력, 협업 경험 등을 강조할 수 있는 프로젝트라면 금상첨화.

강조할 기술과 경험: 최신 기술, 트렌드에 맞는 기술 스택을 활용해 실무와의 연관성을 강조하기.

 

실제로 많은 개발자들이 간단하지만 실무에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를 이력서에 포함해 좋은 평가를 받은 사례가 있다. 앱 개발 과정에서 마주한 문제의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적어 두기(til).

 

 

면접 이론 학습 9일 차.

동기와 비동기의 차이

동기(CS)는 현재 작업의 응답과 다음 작업의 요청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뜻함.

작업 1이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동안 다른 작업은 실행되지 않고 작업 1이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작업 1이 모든 프로세스를 끝낸 경우 다른 작업을 실행한다.

 

비동기(CS)는 현재 작업의 응답과 다음 작업의 요청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 것을 뜻함. 즉 동기의 반대이다.

작업 1이 프로세스를 수행할 때 작업 2도 동시에 프로세스를 수행한다.

작업은 로직이 완료되었는지 혼자 신경 쓰고 처리한다.

 

 

Generic이란?

프로그래밍에서 Generic은 데이터 타입을 일반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클래스나 메서드, 프로퍼티를 정의할 때 데이터 타입을 변수로 지정하고, 사용할 때 그 타입을 정해주는 작업이다.

 

개인 공부

부트캠프 최종 팀 프로젝트 2일 차

공부 내용 간단 정리

최종 기능을 정의하고, 디자인을 적용해 주었다.

디자인의 구성은 어느 정도 완료가 돼서 디자인 담당 튜터님에게 피드백을 받아 디자인을 수정했다.

모두 의견을 내서 디자인을 정의하는 중이다.

 

 

 


 

오늘 공부 내용 정리 및 회고

최종 디자인 마감을 오늘까지 하고 싶다. 기획부터 벌써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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